개화기 운문양식의 일반적 특징
서구충격에 의한 타율적 개항으로부터 전개된 한국 근세사는 개화와 침략의 질곡에서 벗어나지 못한 수난의 역사였다. 우리의 신문학은 이러한 격동기를 배경으로 하여 문학과 그 소재적 상황이 문학의 예술내적 측면에서보다 사회적 기능의 관점으로 집중되게 되었
개화기의 지식인, 문인들의 사상계보와 의식유형에 맞추는 일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차원에서의 창작의 실제관계를 중심으로 해서 파악하는 일이 선결돼야 하리라 본다. 전자가 총체적이고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 후자는 구체적이고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
시대 :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음. 한문학이 발달함.
③ 조선 전기 : 성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가 사상적 배경이 근간을 이루며 충의와 자연 친화 의식이 두드러짐.
④ 조선 후기 : 실학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풍자와 해학, 비판 정신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⑤ 개화기 이후 : 현실과 인간의 문제
시대상을 반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했으며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사실적인 문체에 접근하였다.
4. 신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사적 의의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
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